뉴스와 공지
  • KINS 소식
  • 공지사항
  • 규제결과
  • 보도자료
  • 입찰공고
  • 알림판
KINS 소식
   18명의 사우디 규제요원, KINS 기술 배운다
작   성   일 2018-02-12 조        회 1162
첨 부  파 일

1월 17일 오전 10시, 사우디 규제요원 대상 원자력 안전규제 기술교육 (KINS-K.A.CARE HCB Program, Human Capacity Building) 프로그램 착수 기념식이 국제원자력안전학교 강당에서 열렸다.


KINS는 1월 17일 오전 10시, 사우디 규제요원 대상 원자력 안전규제 기술교육 (KINS-K.A.CARE HCB Program, Human Capacity Building) 프로그램 착수 기념식을 국제원자력안전학교 강당에서 열었다.


이 프로그램은 KINS가 사우디 왕립 원자력·신재생에너지원(K.A.CARE, King Abdullah City for Atomic and Renewable Energy)의 규제요원에게 원자력안전규제 전문 기술을 전수하기 위해 마련됐다. K.A.CARE는 원자력·재생에너지 분야의 정책을 수립·집행하는 사우디의 정부 기관이다.


1월 18일부터 사우디 규제요원 18명은 약 18개월 동안 대전에 머물며 KINS에서 교육을 받게 된다. KINS는 이번 교육에 전담 교수진을 포함해 50여명의 강사를 투입하는 등 다년간 축적된 KINS 국제원자력안전학교의 국제교육 역량과 노하우를 최대한 활용할 계획이다.

교육은 △LevelⅠ(초급) : 원자력안전규제 개념 및 IAEA Safety Standard의 이해 △ LevelⅡ(중급) : 안전규제의 공학적 지식과 기술적 평가에 필요한 역량개발(전문분야별) △ Level Ⅲ(고급) : 안전심사 및 검사방법과 실무사례 습득, 현장경험 등 3단계로 구성됐다. 이 프로그램은 작년 10월 KINS와 K.A.CARE가 협력약정을 체결한 후 KINS가 사우디 규제요원에 맞게 개발한 것이다. 이외에도 주말 회의, 그룹 프로젝트, 현장 실습, 한국 문화 관광 등의 활동이 계획됐다.


기념식에서 이석호 KINS-K.A.CARE HCB Program 대표교수는 국제원자력안전학교 소개와 더불어 HCB 프로그램의 구성, 교육생 일정, 교육 평가 방법, 교수진 등을 안내했다. 이 교수는 “본 프로그램은 원자력 안전규제 전문가가 되기 위한 기본 과정을 밟는 시작 단계”라며 “교육의 성공은 단순히 교육기간이 종료됨으로써 달성되는 것이 아니고 교육생이 교육에 임하는 마음가짐과 추후 규제요원으로서의 활동에 따라 달렸다”고 조언했다.

왈리드 후세인 아불파라지(Waleed Hussain Abulfaraj) K.A.CARE 부원장은 “규제요원들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KINS의 원자력안전규제 기술을 K.A.CARE에 전수하겠다는 책임감을 갖길 바라며, 이번 협력 이후에 좋은 성과가 나오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성게용 KINS 원장은 기념사를 통해 “원자력 안전을 위해서는 규제기관의 전문성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KINS가 축적한 규제역량과 경험, 노하우 등을 사우디 규제요원들에게 적극적으로 전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K.A,CARE 부원장, 교육생 책임자, 교육생, KINS 경영기획본부장, 국제원자력안전학교장 및 전담 교수진 등이 참석했다.

기념식에 앞서 성게용 원장과 이세열 경영기획본부장, 이제항 국제원자력안전학교장, 대표교수들이 본관 원장실에서 면담을 했다.

면담에서 K.A.CARE 부원장은 “사우디가 2개의 원전과 2개의 SMART 원전을 건설할 예정이며 질이 좋은 우라늄 매장량이 많다”고 밝혔다. 이어서 그는 “사우디의 계획은 모든 규제역할을 사우디 사람이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규제자가 되기 위한 첫 걸음인 KINS의 프로그램이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기념식이 끝난 후 참가자들 국제원자력안전학교 신관 2층 사우디 교육생 전용 강의실과 사무실을 견학했다.


기념식 후 참가자들이 KINS 조형물 앞에서 단체 사진을 찍었다.


국제원자력안전학교 신관 2층 교육생 사무실에서 성게용 원장이 왈리드 후세인 아불파라지 부원장에게 탄동천 산책길을 소개했다.


(윗줄 왼쪽부터) 국제원자력안전학교 신관 2층 교육실과 교육생들을 위한 기도실. (아래줄 왼쪽부터) 2층 사무실과 1층 전시물을 둘러보는 교육생들.
목록
화면 위로 이동
34142 대전광역시 유성구 과학로 62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COPYRIGHT(c) 2010 KOREA INSTITUTE OF NUCLEAR SAFETY. ALL RIGHTS RESERVED.
대표전화 : 042-868-0000 (주간) | 868-0402 (야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