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방사성폐기물

방사성폐기물의 처리방법

처리방법

방사성폐기물 처리목적은 환경에 대한 방사능의 영향을 가능한 한 저감시키는 것이다. 처리기술의 기본은 분리와 농축이며, 분리되어 농도가 극히 희박하게 된 것은 희석 방출하고 농축된 것은 효율적인 보관관리를 위하여 감용·고화 한다.

실제 처리방법은 방사성폐기물의 방사능준위나, 물리적, 화학적 상태 및 함유하고 있는 방사성핵종의 종류에 따라 최적 방법이 선택된다. 처리의 일반적 흐름은 다음과 같다.

처리방법

그림. 원자력발전소의 방사성폐기물 처리절차(예시)

기체폐기물 처리방법

발전용원자로시설에서 기체폐기물은 기체감쇠탱크 또는 활성탄 지연대를 이용해 방사능 농도를 저감시킨다. 처리된 기체폐기물의 방사능을 측정하여 결과값이 제한치를 만족하는 경우, 기체유출물로서 소외로 배출 가능하다. 기체유출물은 지정된 경로를 통해 대기로 배기되며 배출 중에는 연속 유출물방사선감시기를 통해 감시가 이루어진다.

액체폐기물 처리방법

발전용원자로 시설에서 액체폐기물은 원자로냉각재 및 관련 계통의 수질 정화 및 정비작업 등의 과정에서 주로 발생된다. 일반적으로 액체폐기물은 증발기, 탈염기, 여과기 등 처리계통에서 방사성물질이 제거된다. 처리된 액체폐기물의 방사능을 측정하여 결과값이 제한치를 만족하는 경우, 액체유출물로서 소외로 배출 가능하다. 액체유출물은 지정된 경로를 통해 바다로 배출되거나 계통으로 순환되어 재사용되며 배출 중에는 연속 유출물방사선감시기를 통해 감시가 이루어진다.

고체폐기물 처리방법

고체방사성폐기물은 폐이온교환수지, 폐필터 카트리지, 증발기 농축물 및 원자로 운전과정에서 발생되는종이, 피복, PVC, 기타 오염된 기기 등의 건조고체 폐기물을 포함하나, 이 중 폐이온교환수지, 폐필터 카트리지, 증발기 농축물은 고화 처리하므로 실제로 고체폐기물처리에서 고려되는 것은 잡고체폐기물이다.

잡고체 폐기물은 종류가 매우 다양하며, 이들의 분류방법도 여러 종류가 있으나 주로 가연성, 압축성, 비압축성 등으로 분류한다. 또 폐기물의 각 성분의 조성비는 원자로형태, 운전기간, 제염 및 보수여부등 여러 인자에 따라 달라진다. 이와 같은 건조고체폐기물(잡고체)의 감용처리법은 압축하여 포장하는 방법과 가연성 물질을 소각하는 방법 등이 있다.

맨위로